Wednesday, June 11, 2014

Zbrush Insert Brush


Insert Brush 기본적으로 Dynamesh 상태의 object 같이사용한다.
Insert brush Zbrush 제공하는 primitive shape 기본 Insert brush Multiple insert brush
(하나의 brushmultiple object 포함하고 각각 적용 시켜 수있다) 그리고 특정 object Insert brush 변경해 사용할 수있다Insert brush object 표면에 적용시켜줄때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생성해주는데 최초 object 드래그해서 표면에 위치시켰을 Insert brush object 외에 다른부분은 masking 적용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Dynamesh가 적용된 object insert brush 적용해줄때는 Holding down "Ctrl" 상태에서 작업창에 두번 드래그 해줘야한다.
(한번은 마스크제거, 다음 한번으로 Dynamesh update)

Insert brush object 표면에 적용할 object 반전시켜 적용시켜(subtract: 빼다) Dynamesh 해주면 object부분이 Insert 아닌Object shape 부분만 dynamesh object에서 제거된다.  , 드래그 해줄때 Hoding down "Alt" 눌러줄때 반전되어 적용된다. 반전되었을때 object face 반전된 개념이기 때문에 작업창에 object 확인하기 어려워진다 이때 Display Properties> Double 활성화 시켜준다 반전되어 적용된 Insert brush object polyframe 상태에서는 polygorup 흰색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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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etry> SubTool에서 반전시켜 적용시키는 방법 ( 보다 쉽게 사용하고 똑같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있음Insert brush에서 object 반전시켜 적용시키는 방법이 유용하지만, 반전 적용시 object 컨트록 하기가 어려운점이 있다. Insert brush에서  object 반전시켜 적용시키는 방법을 subtool에서 똑같이 적용시킬 수있다.
  1. 적용하고싶은 object subtool 위쪽에 위치시킨다. Cut 해줄 용도로 사용할 (반전으로 Insert해줄) object 아래 위치 시킨다. ( 반전으로 Insert 해줄 object Insert brush 이용해 object 불러와도 되고 특정 object Append/Insert 불러와서 사용해도 된다.)
  1. Cut 용도로 사용할 /Subtool에서 Insert해줄 object 집합모양 아이콘을 차집합 모양으로 변경 시켜준다.
        ( 차집합을 모양을 활성화 시킨다는 것은 insert brush에서 "Alt" 반전시키는것과 같다 )
  1. 위쪽의 object 선택해주고 "merge down"으로 object 합쳐준다 (이때 polyframe 켜주고 polygroup
확인해보면 차집합으로 적용된 object 흰색으로 표시된다 이것의 의미는 "Alt"적용과 같다는 반증이다.
  1. Dynamesh 상태에서 Holding down "Ctrl" 해준 상태에서 두번 드래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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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ert brush object 사이즈를 동일하게 표면에 적용시 수있는 방법
 Insert brush object 표면에 드래그 해주면서 동시에 Hodling down "Ctrl"해서드래그 끝날때 까지 같이 눌러주면 Insert brush object 사이즈가 특정 사이즈로 바뀌어 적용된다. 추가적으로 연속해서 Insert brush object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면 모두 같은 크기로 적용된다. 그러면 "Ctrl" 눌러줘서 나오는 일정한 크기의 기준은 무엇인가? 그것은 Brush 사이즈에 비례해서 정해진다.

Insert brush object 사이즈를 슬림하게 만들어 적용시키는 방법
Insert brush object 사이즈를 길쭉하게 만들어서 사용할 때가 있다, 이때 Transpose bar 이용해 주는데 번거롭다 이때 간단하게 슬림한 shape으로 만들어줄 방법이 있다. 드래그를 해서 표면에 위치시킬때 드래그를 길게 수록 object 사이즈가 커진다. Insert brush Object 사이즈가 커지게 길게 드래그 해주고 다시 드래그 해서 사이즈를 줄이면 object 슬림하게 바뀐다 object 높이는 사이즈를 키워준 상태의 높이를 유지하고 사이즈만 줄어들게 되면서 object shape 슬림한 형태로 바뀌는 것이다.

Insert brush(또는 curve brush)에서 Multiple object 포함한 brush 사용법 (brush 명칭에 "IMM" 포함하고 있다기본적으로 일반 Insert brush 사용방법은 같은데 그런데 어떻게 brush 포함하고 있는 다른 object 불러 수있나? 이것은 Insert brush 선택해준 이후에 Shortcut "M" 눌러주면 포함된 object list pop-up된다여기서 원하는 object 선택하면, 이후 표면에 적용시에 바뀌어진 object 사용할 수있다.

Insert brush object 단일 mesh 전환시켜 사용하고 싶을때, 일반 object 추출해서 사용하고 싶을때 subtool 일반 object 하나 불러와서 그걸 insert brush object switch시켜주는 방식을 취한다.
예를들어 subtool 별모양 기본object 불러다 놓고 brush에서 원하는 object 설정해 둔다 이후에
Tool> Geometry> Modify topology> Mesh from brush 클릭 적용시키면 subtool 별모양 object brush object 변경된다. 그러면 단일 object 사용할 수있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그냥 Mesh from brush 적용하면 바뀌는것이 아니라 먼저 원하는 insert brush 현재 brush 선택해주고 기본도형을 subtool 추가로 생성하고 그것을 선택해준 상태에서 적용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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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 Insert brush 사용법 
 1. Insert Brush 사용하기 원하는 특정 object subtool 불러오고 선택해준다.
 2. Brush> Create InsertMesh 사용하거나 Shortcut "B" Brush 박스를 불러서 밑부분에 "Create InsertMesh" 이용


클릭,적용하면 바로 생성된다. ,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Create InserMesh 명령이 적용될 때는 현재 화면으로보이는 object 시점이 capture가되어서 brush 등록 되는데 화면에서 잘못 위치시킨 상태에서 "create"를 적용시키면 나중에 Insert brush 사용해서 하려고  표면에 드래그 해서 object 불러올때 잘못된 위치 그대로 생성되기 때문에  다시 수정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Create InsertMesh" 클릭,적용하기 이전에 object 현재 얻떤 각도로 보이고 Insert brush 사용할 어떤 각도로 사용하게 맞는지는 생각해줘야 한다클릭한 이후에 하나의 pop-up 창이 뜨는데, 일반적인 경우 그냥 "New" 선택해주면 된다. Multiple object 포함한 Insertbrush 만들어 주기위해서는 "Append" 선택, 그러면 먼저 선택해준 Insert brush 포함되어 생성된다. 그러면 앞으로 지금 "Append"해서 만들어준 Insert brush 사용해 줄때는 Shortcut "M" 클릭해서 List에서 따로 선택해 사용하는 방식이 되는것이다.








Multiple object 포함한 Inset brush 만들때 포함될 object 너무 많거나, 일일이 object 마다 등록시켜 사용하는것 불편하다거나 할때 Subtool 이용해 보다 간단히 Multiple object Insert brush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Brush> Creat InsertMultiMesh 사용해 주면 된다. 포함될 object 하나하나를  sutool 단일 object Line-up 시켜주고 subtool에서 object 보여지는 capture 되기때문에 object위치도 신경 써준다, 마지막으로 subtool에서 포함되길 원하는 object 아이콘을 켜준다. 이후에 "create InsertMultiMech" 명령을 준다.
Custom Insert brush 저장해서 사용하고 싶을때 먼저 해당 brush 이미지 아이콘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나중에 load시켜 줄때 쉽게 알아보고 선택 수있기때문이다작업창에서 object 띄워두고 이미지를 capture해서 사용할 수있는데
 Brush> SelectIcon 클릭하는데, Hodling down "Alt" 눌러준 상태에서 클릭 적용시켜준다. 이후에
 Brush> Save As 저장한다 file formatdms "ZBP" 저장되며 저장위치는 Zbrush load해서 바로 사용할것인가Light box Brush 저장해서 사용할 것인가를 고려해서 저장 혹은 따로저장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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