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ert Brush는 기본적으로 Dynamesh 상태의 object와 같이사용한다.
Insert brush는 Zbrush가 제공하는 primitive shape의 기본
Insert brush와 Multiple insert brush
(하나의 brush에multiple object를 포함하고 각각 적용 시켜 줄 수있다) 그리고 특정
object를
Insert brush로 변경해 사용할 수있다. Insert brush의 object를 표면에 적용시켜줄때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생성해주는데 최초 object를 드래그해서 표면에 위치시켰을 때 Insert brush의 object 이 외에 다른부분은 다 masking이 적용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Dynamesh가 적용된 object에 insert brush를 적용해줄때는 Holding down
"Ctrl" 상태에서 작업창에 두번 드래그 해줘야한다.
(한번은 마스크제거, 다음 한번으로 Dynamesh update)
Insert brush object를 표면에 적용할 때
object를 반전시켜 적용시켜(subtract: 빼다) Dynamesh 해주면 object부분이 Insert가 아닌Object shape 부분만 dynamesh된 object에서 제거된다. 단, 드래그 해줄때 Hoding down "Alt"를 눌러줄때 반전되어 적용된다. 반전되었을때 object의 face가 반전된 개념이기 때문에 작업창에 object를 확인하기 어려워진다 이때
Display Properties> Double을 활성화 시켜준다 반전되어 적용된 Insert brush object는 polyframe
상태에서는 polygorup이 흰색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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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etry> SubTool에서 반전시켜 적용시키는 방법 ( 보다 쉽게 사용하고 똑같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있음) Insert brush에서 object를 반전시켜 적용시키는 방법이 유용하지만, 반전 적용시 object를 컨트록 하기가 어려운점이 있다. Insert brush에서 object 반전시켜 적용시키는 방법을 subtool에서
똑같이 적용시킬 수있다.
- 적용하고싶은 object는 subtool 위쪽에 위치시킨다. Cut 해줄 용도로 사용할 (반전으로 Insert해줄) object는 그 아래 위치 시킨다. ( 반전으로 Insert 해줄 object는 Insert brush를 이용해 object를 불러와도 되고 특정 object를 Append/Insert를 불러와서 사용해도 된다.)
- Cut 용도로 사용할 /Subtool에서 Insert해줄 object에 집합모양 아이콘을 차집합 모양으로 변경 시켜준다.
( 차집합을 모양을 활성화 시킨다는 것은
insert brush에서 "Alt"로 반전시키는것과 같다 )
- 위쪽의 object를 선택해주고 "merge down"으로 두 object를 합쳐준다 (이때 polyframe 켜주고 polygroup을
확인해보면 차집합으로 적용된 object는 흰색으로 표시된다 이것의 의미는 "Alt"적용과 같다는 반증이다.
- Dynamesh 상태에서 Holding down "Ctrl" 해준 상태에서 두번 드래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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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ert brush의 object의 사이즈를 동일하게 표면에 적용시 킬 수있는 방법
Insert brush의 object를 표면에 드래그 해주면서 동시에 Hodling down
"Ctrl"해서드래그 끝날때 까지 같이 눌러주면 Insert brush object 사이즈가 특정 사이즈로 바뀌어 적용된다. 추가적으로 연속해서 Insert brush의 object를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면 모두 같은 크기로 적용된다. 그러면
"Ctrl"를 눌러줘서 나오는 일정한 크기의 기준은 무엇인가? 그것은 Brush 사이즈에 비례해서 정해진다.
Insert brush의 object 사이즈를 슬림하게 만들어 적용시키는 방법
Insert brush의 object 사이즈를 길쭉하게 만들어서 사용할 때가 있다, 이때 Transpose bar를 이용해 주는데 번거롭다 이때 간단하게 슬림한 shape으로 만들어줄 방법이 있다. 드래그를 해서 표면에 위치시킬때 드래그를 길게 할 수록 object 사이즈가 커진다. Insert brush의 Object 사이즈가 커지게 길게 드래그 해주고 다시 드래그 해서 사이즈를 줄이면 object의 슬림하게 바뀐다 object의 높이는 사이즈를 키워준 상태의 높이를 유지하고 사이즈만 줄어들게 되면서 object shape 슬림한 형태로 바뀌는 것이다.
Insert brush(또는 curve brush)에서 Multiple object를 포함한 brush의 사용법 (brush 명칭에 "IMM"을 포함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일반 Insert brush 사용방법은 같은데 그런데 어떻게 brush가 포함하고 있는 다른 object를 불러 올 수있나? 이것은 Insert brush를 선택해준 이후에 Shortcut "M"을 눌러주면 포함된 object의 list가 pop-up된다. 여기서 원하는 object을 선택하면, 이후 표면에 적용시에 바뀌어진 object를 사용할 수있다.
Insert brush의 object를 단일 mesh로 전환시켜 사용하고 싶을때, 일반 object로 추출해서 사용하고 싶을때 subtool에 일반 object를 하나 불러와서 그걸 insert brush object와 switch시켜주는 방식을 취한다.
예를들어 subtool에 별모양 기본object를 불러다 놓고 brush에서 원하는 object로 설정해 둔다 이후에
Tool> Geometry> Modify topology> Mesh
from brush를 클릭 적용시키면 subtool의 별모양 object가 brush에 object로 변경된다. 그러면 단일 object로 사용할 수있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그냥 Mesh from brush를 적용하면 바뀌는것이 아니라 먼저 원하는 insert brush를 현재 brush로 선택해주고 별 혹 기본도형을 subtool에 추가로 생성하고 그것을 선택해준 상태에서 적용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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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 Insert brush 사용법
1. Insert Brush로 사용하기 원하는 특정 object를 subtool에 불러오고 선택해준다.
2.
Brush> Create InsertMesh를 사용하거나 Shortcut "B" Brush 박스를 불러서 밑부분에 "Create
InsertMesh"를 이용
클릭,적용하면 바로 생성된다. 단,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Create InserMesh 명령이 적용될 때는 현재 화면으로보이는 object의 시점이 capture가되어서 brush로 등록이 되는데 화면에서 잘못 위치시킨 상태에서 "create"를 적용시키면 나중에 Insert brush로 사용해서 하려고 표면에 드래그 해서 object를 불러올때 잘못된 위치 그대로 생성되기 때문에 다시 수정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Create InsertMesh"을 클릭,적용하기 이전에 object 현재 얻떤 각도로 보이고 Insert brush로 사용할 때 어떤 각도로 사용하게 맞는지는 생각해줘야 한다. 클릭한 이후에 하나의 pop-up 창이
뜨는데, 일반적인 경우 그냥 "New"를 선택해주면 된다. 단 Multiple object를 포함한 Insertbrush를 만들어 주기위해서는 "Append"를 선택, 그러면 먼저 선택해준 Insert brush에 포함되어 생성된다. 그러면 앞으로 지금
"Append"해서 만들어준 Insert brush로 사용해 줄때는 Shortcut
"M"을 클릭해서 List에서 따로 선택해 사용하는 방식이 되는것이다.
Multiple object를 포함한 Inset brush 만들때 포함될 object가 너무 많거나, 일일이 object 마다 등록시켜 사용하는것이 불편하다거나 할때 Subtool을 이용해 보다 간단히 Multiple object를 Insert brush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Brush> Creat InsertMultiMesh 을 사용해 주면 된다. 단 포함될 object 하나하나를 sutool에 단일 object로
Line-up 시켜주고 subtool에서 object가 보여지는 capture 되기때문에 object위치도 신경 써준다, 마지막으로 subtool에서 포함되길 원하는 object의 눈 아이콘을 다 켜준다. 이후에 "create InsertMultiMech" 명령을 준다.
Custom Insert brush를 저장해서 사용하고 싶을때 먼저 해당 brush의 이미지 아이콘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나중에 load시켜 줄때 쉽게 알아보고 선택 줄수있기때문이다.
작업창에서 object를 띄워두고 그 이미지를 capture해서 사용할 수있는데
Brush> SelectIcon 을 클릭하는데, Hodling down "Alt"를 눌러준 상태에서 클릭 적용시켜준다. 이후에
Brush> Save As로 저장한다 file formatdms "ZBP"로 저장되며 저장위치는 Zbrush를 load해서 바로 사용할것인가Light box에 Brush에 저장해서 사용할 것인가를 고려해서 저장 혹은 뭐 따로저장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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